2008. 2. 25. 18:23

Near Field UHF 기술 - Item level tagging

본인은 RFID 업체 중에서 ImpinJ (http://www.impinj.com) 라는 회사를 개인적으로 좋아한다. 뭐 이 회사와 개인적으로 친하게 만나 본 적이 있거나 여기에서 뭘 얻어 먹은 적은 없지만, 다른 사람들과 다른 생각을 하고 뭔가 눈에 보이는 뭔가를 해 내고 있는것 같기 때문이다.

그 중에 본인 개인적인 생각에 RFID 역사에서 가장 큰 획을 그은 것으로 판단되는 것이 바로 UHF 를 Near Field 방식을 사용하자는 아이디어 이다. 일반적으로 UHF 같은 고주파에서는 Far Field 방식을 사용하는데 저주파에서나 사용하던 Near Field 방식을 쓰자는 것이다.

다음은 그들이 이야기 하는 UHF RFID의 오해 7가지 이다.

       UHF Gen2 태그는 Item Level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크다

해답: 일반적으로 UHF 는 장거리를 요구하고 이에 따라 안테너 크기가 커야만 한다. 하지만 near-field로 사용하면 매우 작은 크기만으로도 충분하다.

 

       13.56 MHz 가 진정한 국제 표준이다

해답: 현재로서 UHF Gen2 EPCglobal 뿐 아니라 ISO 18000-6C 로 국제 표준을 만족한다

 

       UHF Gen2는 액체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해답: UHF far-field는 액체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near-field의 경우는 그렇지 않는다. 심지어는 물속에서도 동작을 한다.

 

       UHF Gen2는 금속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해답: 모든 주파수와 near-field, far-field 방식 모두 금속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금속 성질을 이용하여 여러 종류의 금속 태그 솔루션들이 나와 있는 상태이다.

 

       UHF Gen2는 서로 매우 가까운 거리에 있으면 동작하지 않는다

해답: UHF near-field 로 제작되면 HF에 비해서 단일 루프 안테너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실제로 HF 안테너는 여러 겹의 안테너를 코일 형태로 감는다. 이로 인해 제작 공정이 쉽지 않다.) HF 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보일 수 있고 Gen2 anti-collision 알고리즘이 HF의 프로토콜 보다 훨씬 우수하다.

 

       UHF Gen2는 너무 먼거리에서 읽힌다

해답: 거리는 결국 안테너 설계의 문제이다. UHF는 안테너의 설계에 따라 장거리와 단거리 모두 다 사용할 수 있다. (HF far-field 로는 만들 수 없다.)

 

       UHF Gen2는 노이즈에 약하다

해답: 노이즈와 간섭 문제 역시 far-field의 문제이다. Near-field에서의 영향은 거의 없다.

UHF Near Field 의 장점이라면 기존에 설치된 UHF RFID 인프라를 태그 안테너와 리더 안테너만 교체하면 그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 동영상을 보면 UHF 에서 안된다고 하던 수분에서의 읽기라든지 간섭 문제라든지 하는 문제점을 모두 해결한 것을 볼 수 있다.



혹시 Near Field UHF 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다음 논문을 참조 바란다.

http://www.ee.washington.edu/faculty/nikitin_pavel/papers/RFID_2007.pdf

'기술 관심 > RF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바이스 미들웨어 1 - RFID 미들웨어를 넓게 보자  (0) 2008.05.09
RFID Middleware is Extinct.  (0) 2008.03.06
Near Field UHF Versus HF  (0) 2008.02.28
Near Field UHF - Manufacture  (0) 2008.02.26
Near Field UHF - Pharma  (0) 2008.02.26
Near Field UHF 기술 - Item level tagging  (0) 2008.02.25
Trackback 0 Comment 0